GOF 디자인 패턴
- 생성패턴
> 추상팩토리 패턴 : 동일한 주제의 다른 팩토리를 묶어준다.
> 빌더 패턴 : 생성과 표기를 분리해 복작한 객체를 생성
> 싱글턴 패턴 :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하도록 제한 한다.
> 추상팩토리, 빌더, 팩토리메섣, 프로토타입, 싱글톤
- 구조패턴
> 어댑터패턴 :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는 클래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, 타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기존 인터페이스에 덧씌운다.
> 어댑터, 브리지, 컴포지트, 데코레이터, 파사드, 플라이웨이트, 프록시
-행위 패턴
> 책임 연쇄, 커맨드, 인터프리터, 이터레이터, 중재자, 메멘토, 옵저버, 상태, 전략, 템플릿메서드, 방문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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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ASE
- 소프트웨어 모듈의 재사용성 향상
- 자동화된 기법을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
- 유지보수 간편 수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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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ML
- 기능적 모델
> 사용자 측면에서 본 시스템이며, UML에서는 Use case diagram 사용
- 정적모델
> 객체, 속성, 연관관계, 오퍼레이션 시스템구조 나타내며 UML에서는 Class Diagram 사용
- 동적 모델
> 시스템의 내부 동작을 말한다.
> 오퍼레이션 시스템 구조 나타낸다.
> Sequce Diagram, State Diagram, Activity Diagra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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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asecase 구성요소 관계
- 연관
> use case와 actor 관계
- 확장
> 기본 use case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 할 때 수행할 use case
- 포함
> 시스템의 기능이 별도의 기능을 포함
- 일반화
> 하위 use case/action이 상위 use case/actor에게 기능/역할 상송
- 그룹화
> 여러 개의 usecase 단순화 하는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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럼바우
- 객체 (Object)
> 정보모델링,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,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
- 동적 (Dynamic)
> 상태도(상태다이어그램)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행위를 기술
- 기능 (Functional)
> 자료 흐들도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 표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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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산자
- 전위 표기법 (prefix)
> 연산자가 앞에
- 중위 표기법 (infix)
> 연산자가 안에
- 후위 표기법 (postfix)
> 연산자가 뒤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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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택 STACK
- 한 쪽 끝으로만 삽입, 삭제 작업이 이루어짐
- 가장 나중에 삽입된 자료가 가장먼저 삭제되는 후입선출 ( LIFO )
큐 (Queue)
- 가장 먼저 삽입된 자료가 먼저 삭제되는 선입선출(FIFO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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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자 인터페이스
- 체크박스
> 여러 개의 성택 상황에서 1개 이상의 값을 선택 할 수 있는 버튼
- 라디오버튼
> 여러 항목 중 하나만 선택 할 수 있는 버튼
-텍스트박스
>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하고 수정할 수 있는 상자
- 토클버튼
> ON/OFF 같이 둘 중 하나의 값 선택 버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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블랙박스 && 화이트 박스
- 블랙박스
> 동치분할검사
> 경계값 분석
> 원인-효과 그래프 검사
> 오류 예측 검사
> 비교 검사
- 화이트 박스
> 기초경로 검사
> 조건 검사
> 루프검사
> 데이터 흐름검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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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 뭄질 목표
- 정확성 ( correcthness )
> 시스템의 사양과 설계, 구현에 있어서 오류가 없는 정도
- 유용성 ( usability )
> 사용자가 시스템을 배우고 사용하는 데 있어서의 용이함
- 효율성 ( efficiency )
> 메모리와 실행 시간 같은 시스템 리소스의 최소 사용
- 신뢰성 ( reliability )
> 정해진 상활에서 언제든지 필요한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시스템의 능력 - 고장 사이의 시간
- 무결성 (integrity )
> 시스템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에 대한 허용되지 않는 잘못된 접근을 막는 정도
- 적응성 ( adaptability )
> 시스템을 변경하지 않고 설계된 환경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응용분야나 환경에서도 사용 될 수 있는 정도
- 정밀성 ( accuracty )
> 구성된 시스템에 오류가 없는 정도, 특히 대량의 데이터를 고려한다. 정밀성은 정확성과 다르게 시스템이 정확하게 구성되었는지가 아닌 시스템이 용도대로 얼마나 잘 수행하는지 결정
-견고성 ( robustness )
> 시스템이 잘못된 입력이나 악조건에서도 기능을 계속해서 수행 할 수 있는 정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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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
- 차수
> Degree = Attribute = 속성 ( DB 열 )
- 기수
> Cardinality = Tuple 수 = 대응 수 ( DB 행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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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덱스 ( INDEX )
- 데이터 레코드를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쌍으로 구성되는 데이터 구조
- 데이터 베이스 물리적 구조와 밀접한 관계
- 너무 많이 지정하면 오버헤드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지정 해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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트랙잭션
- 회복 ( Recovery )
> 수행하는 도중 장애가 발생하여 데이터베이스가 손상되었을떄 손상되기 이전 정상 상태로 복구하는 작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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응집도★★★
기능적(Functional) 응집도 > 순차적(Sequential) 응집도 > 교환적(Communication) 응집도 > 절차적(Procedural) 응집도 > 시간적 응집도(Temporal) > 논리적(Logical) 응집도 > 우연적(Coincidental)응집도
(기순교절 !! 시논우! )
기순교절에 시논우가 산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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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착상태
- 상호배재 ( mutual exclusion )
- 점유와 대기 ( hold and wait )
- 비선점 ( Non-preemption )
- 환형 대기 ( Circular wait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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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PV4 && IPV6
- IPV4
> 유니 멀티 브로드
- IPV6
> 유니 애니 멀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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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체제 가상기억장치
- Locality
> 어느 한 순간에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참조
- Thrashing
> 지나치게 페이지 부재가 발생함으로 인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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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 설명
- OTT (오버더탑)
> 개방된 인터넷을 통해 방송프로그램, 영화 등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
- SDDC ( Sofeware Defined Data Center )
>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
> 데이터 센터의 모든 자원이 가상화되어 서비스 되고, 소프트웨어 조작만으로 자동 제어 관리되는데이ㅓ 센터
- WI-SUN (와이선)
>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장거리 무선 통신을 필요로 하는 사물 인터넷(IOT) 서비스를 위한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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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트림 암호화 방식
- 양방향
> 개인키 :
스트림 방식 : RC4, LFSR
블록 방식 : DES, SEED, AES, ARIA
>공개키
- 단방향
> 해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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맞춰도 외우기
결합도★★★
내용(content) > 공통(comom) > 외부(exernal) > 제어(control) > 스탬프(stamp) > 자료(data)
= 내공! 외!! 제스자!!!!!!
응집도★★★
기능적(Functional) 응집도 > 순차적(Sequential) 응집도 > 교환적(Communication) 응집도 > 절차적(Procedural) 응집도 > 시간적 응집도(Temporal) > 논리적(Logical) 응집도 > 우연적(Coincidental)응집도
(기순교절 ! 시논우! )
기순교절에 시논우가 산다.
블랙박스 && 화이트 박스
- 블랙박스
> 동치분할검사
> 경계값 분석
> 원인-효과 그래프 검사
> 오류 예측 검사
> 비교 검사
- 화이트 박스
> 기초경로 검사
> 조건 검사
> 루프검사
> 데이터 흐름검사
Big Ju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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