시스템 구성요소
- 입력 INPUT
> 처리 방법, 처리할 데이터, 조건을 시스템에 투입
처리 PROCESS
>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 방법과 조건에 따라 처리
출력 OUTPUT
>처리된 결과를 시스템에서 산출
제어 CONTROL
> 자료를 입력하여 출력될 떄까지의 처리과정이 올바르게 진행되는지 감독
피드백 FEEDBACK
> 출력된 결과가 예정된 목표를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목표 달성을 위해 반복 처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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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스케이스 Usecase
- 의미
> 액터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, 시스템의 요구사항이자 기능 의미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>사용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분석하기 위해 주요 사용
- 사용자 액터
> 기능을 요구하는 대상이나 시스템의 수행결과를 통보 받는 사용자 혹은 기능을 사용하게 될 대상으로 시스템이 제공해야하는 기능인 유스케이스의 권한을 가지는 대상
- 시스템 액터
> 사용자 액터가 사용한 유스케이스를 처리해주는 외부 시스템, 시스템의 기능 수행을 위해서 연동이 되는 다른 시스템 액터 의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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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의미
Message
>객체에서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
Method
> 객체에 소속된 함수를 의미
Module
> 실행코드와 객체들 묶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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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
- 품질 속성
> 가용성, 변경용이성, 성능, 보안성, 사용편의성, 시험용의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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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ASE 원천 기술
- 구조적 기법, 프로타이핑 기술, 자동프로그래밍 기술, 정보 저장소 기술, 분산 처리 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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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ASE 도구
- 정의
> 시스템 개발과정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자동화 시킨 것
>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의 전체 단계를 연결 해 주고 자동화 해주는 통합된 도구를 제공
> 소프트웨어, 하드웨어, 데이터베이스, 테스트 통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환경을 제공
- 상위 CASE : 요구 분석과 설계 단계를 지원
> 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기능
> 모델의 오류 검증 기능
> 자료흐름도 작성 기능
- 하위 CASE
>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며 문서화하는 과정지원
> 원시코드 생성 기능
- 통합CASE
> 소프트웨어 개방 주기 전체 과정을 지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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힙 정렬
- 정렬할 입력 레코드로 힙을 구성, 큰 키 값을 갖는 루트 노드를 제거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정렬하는 기법- 평균 수행 시간 O(nlog2n) 최악도 같다.
- 와전 이진트리로 입력자료 레코드 구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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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(nlog2n)
- 선형 로그형 복잡도
> 퀵, 병합
O(N2)
- 제곱형 , 제곱에 비례
> 버블, 삽입, 선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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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 베이스 설계
- 개념적 설계
> 사용자의 요구 사항 분석 후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추상적인 형태를 설계
> 개념적 모델을 이용한 개념적 스키마 생성
>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계도
> 개체 관계 다이어그램
- 논리적 설계
> 논리적 모델을 이요하여 논리적 스키마생성
> ERD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스미카를 설계, 테이블 구조도, 개념적 설계 단계에서 생성된 ERD를 바탕으로 생성되는 테이블들의 집합
-물리적 설계
> 특정 DBMS가 제공하는 물리적 구조에 따라 테이블 저장 구조 설계
> 필드의 데이터 타입, 인덱스, 테이블저장 방법 등을 정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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병행제어 기법
- 종류
> 로킹기법
> 타임 스탬프 기법
> 최적 병행 수행 기법 ( 기증, 확인, 낙관적 기법 )
> 다중 버전 기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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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
- 차수
> Degree = Attribute 수 = 속성의 수 ( 관계 DB 열 )
- 기수
> Cardinality = Tuple 수 = 대응수 (관계 DB 행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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결합도
내용 CONTENT > 공통 COMMON > 외부 EXTERNAL > 제어 CONTROL > 스탬프 STAMP > 자료 DATA
내공 ! 외 ! 제스자!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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페이징 기법
- 크기가 작은 경우
> 더 많은 페이징 사상테이블 필요
> 내부 단편화 감소
> 페이지의 집합을 효율적으로 운영
> 기억장치의 효율이 좋음
> 총 입출력 시간 증가
- 페이지 크기가 큰 경우
> 주기억 장치 공간 절약
> 참조되는 정보와 무관한 양의정보가 주기억 장치에 남게 됨
> 테이블이 복잡하지 않아 관리 용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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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CP 프로토콜
- 인접한 노드 사이의 프레임 전송 및 오류 제어
- 흐름 제어 기능 수행
- 전이 중 방식 양방향 가상 회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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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언어 라이브러리 stdlib.h
- 문자열을 수치 데이터로 바꾸는 문자 변환 함수와 수치를 문자열로 바꿔주는 변환함수 등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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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 계층
- 패킷을 발신지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전달
- 패킷에 발신지와 목적지의 논리 주소 추가
- 라우터 또는 교환기는 패킷 전달을 위해 경로를지정하거나 교환 기능을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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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 설명
- MBR
>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가 잠시 기억되는 레지스터
- NAC
> PC의 MAC 주소를 IP 관리 시스템에 등록, 일관된 보안관리 기능을 제공
-NIC
> 물리 계층과 데이터 계층의 서비스를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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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 추정 모형
- COCOMO
> 시스템의 비용을 산정하기 위해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모듈과 서브 시스템의 비용 합계를 계샇ㄴ하는 방식
- Putnam
>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의 각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를 가정하는 모형
- Funtion-Point
> 요구기능을 증가시키는 인자별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기능의 점술르 계산하여 비용을 산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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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드 기입
- 생략 오류 omission error
> 입력 시 한자리를 빼놓고 기록하는 경우
- 필사 오류 transcription error
> 입력 시 임의의 한 자리를 잘 못 기록한 경우
- 전위 오류 transposition error
> 입력 시 좌우 자리를 바꾸어 기록한 경우
- 이중 오류 double tranpostion error
> 전위 오류가 두 가지 이상 발생한 경우
- 추가 오류 addition error
> 입력 시 한 자리 추가로 기록한 경우
- 임의 오류 random error
> 위의 오류 두 가지 이상 결합 한 경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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맞춰도 외우기
결합도★★★
내용(content) > 공통(comom) > 외부(exernal) > 제어(control) > 스탬프(stamp) > 자료(data)
= 내공! 외!! 제스자!!!!!!
응집도★★★
우연적(Coincidental)응집도 < 논리적(Logical) 응집도 < 시간적 응집도(Temporal) < 절차적(Procedural) 응집도 < 교환적(Communication) 응집도 < 순차적(Sequential) 응집도 < 기능적(Functional) 응집도
(우논시) 가 (절교) 했어.. (순기) 랑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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